대전교회

홈 > 우리는 누구인가 >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
    •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은 그리스도에게서 나온 단체적인 사람을 얻는 것이다.
    • 이것이 바로 교회이다. 오직 그리스도에게서 나온 것만이 교회이다.
    • 그러므로 우리가 참된 교회가 되려면 두 단계가 필요하다.
    • 그리스도는 증가되시고 우리 자신은 감소되는 것이다.
    •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은 그리스도에게서 나온 단체적인 사람을 얻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교회이다. 오직 그리스도에게서 나온 것만이 교회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참된 교회가 되려면 두 단계가 필요하다. 즉 그리스도는 증가되시고 우리 자신은 감소된는 것이다.
    • 그리스도 예수의 신실한 종 워치만 니는 태어나기 전부터 주님께 헌신되었습니다. 아들을 바라며 그의 어머니는 주님께 “나에게 사내아이를 주신다면 내가 그를 당신께 드리겠습니다.”라고 기도했습니다. 그 후 오래지 않아 1903년 워치만 니가 중국의 복주(Foochow)에서 2세대 그리스도 부모 밑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아주 총명했을 뿐 아니라 비범한 학생이어서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반에서 뿐 아니라 전교에서 일등을 했습니다. 어릴 적부터 워치만 니는 복음을 알았지만 그가 구원을 위해 예수님을 그의 주님으로 영접한다면 그가 반드시 그분을 절대적으로 섬겨야 한다는 깊은 깨달음과 확신이 있었습니다. 1920년 열 일곱살때 그는 주님을 일생을 다해 섬긴다는 조망을 갖고 구원받았습니다.

      워치만 니는 신학교나 성경 학교를 다닌 적은 없지만 성경뿐 아니라 영적인 사람들의 글을 추구하여 하나님의 목적과 그리스도와 그 영과 교회에 대하여 뛰어난 인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의 초기 사역 동안 그는 수입의 삼 분의 일을 들여 팬튼(D.M. Panton)이나 고벳(Robert Govett)이나 펨버(G.H. Pember)나 제시 펜 루이스(Jessie Penn-Lewis)나 오스틴 스파크(T. Austin-Sparks)나 다비(John Nelson Darby)나 켈리(William Kelly)나 매킨토시(C.H. Mackintosh)와 같은 그리스도인 저자들의 책들을 사보았습니다. 그는 합당한 서적을 고르게 이해하고 분별하고 기억하는데 아주 뛰어난 은사가 있었습니다. 워치만 니는 일세기 부터의 고전적인 기독교 서적들을 포함한 3000여권의 최고의 기독서적을 모아 그 중에서 좋은 성경적 요점들을 수집했습니다. 그는 영적 지식뿐 아니라 옛 영국 국교회 선교사인 바버자매(Margaret E. Barber)로부터 그의 초기 그리스도인 시절에 많은 영적 함양과 온전케 함을 받았습니다.

      바버자매와의 이러한 교통과 그의 성경과 많은 영적 책들을 추구함을 통해 워치만 니는 풍부한 계시를 받았습니다. 그에게는 근본적인 깨달음이 있었는데 이는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완전히 신성한 생명의 문제라는 것이었습니다. 사실상, 그의 사역 전체는 일보다 생명을 더 주의하는 것을 배웠다고 간증합니다. 그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또한 부활의 주관적인 방면들을 보았습니다. 그것은 그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고 더 이상 그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그리스도가 사시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그는 그리스도의 죽음을 주관적으로 체험하기 위해 십자가를 져야 하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그가 그리스도와 함께 일어나 그 영의 충만함으로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그의 생명이 되셨음을 보았습니다. 게다가, 그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단순히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확대요 확장이요 표현임을 보았습니다. 부활안에서 그리스도가 교회의 생명이자 내용이시라는 워치만 니의 깨달음은 더욱 전진했습니다. 그는 참으로 이 시대의 신성한 계시의 선견자로서 그 계시는 주님의 이중의 부담과 위임을 그에게 나타냈는데 먼저는 주 예수의 특별한 간증을 지니는 것이고 둘째로는 지방 교회들을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워치만 니는 사역을 위하여 많은 고통을 당하였습니다. 그는 가난과 병과 그리스도인들의 강한 반대와 이십년 동안의 힘든 투옥(投獄)생활을 겪었습니다. 그의 계시의 깊이와 사심 없는 고통들은 함께 하여 주님이 그에게 주신 위임에 따라 생명의 풍성한 사역인 그리스도와 교회의 유일한 새 언약의 사역을 가져왔습니다.

      비록 그가 믿음으로 살고 교회들의 건축을 위해 그리스도의 사역으로 완전히 점유된 하나님의 사람이었지만 워치만 니는 괴팍하거나 금욕적인 삶을 살지는 않았습니다. 1934년 40세의 나이에 주 안에서 자매된 채러티 장(Charity Chang)자매와 결혼했습니다. 주님은 그들에게 아이는 주시지 않았습니다. 부가적으로, 그는 1939년에 그의 동생의 제약 회사의 운영을 돕기 시작했습니다. 그 회사에서 얻은 이익으로 그는 얼마간의 그리스도인들의 필요를 돕고 훈련 센터를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그는 공장을 주님께 헌금하여 사역의 일을 위해 드렸습니다.

      그의 초기 사역 때 위트니스 리라는 젊은 믿는이가 그와 함께 하여 20년간 함께 수고했으며 그의 가장 가까운 동역자가 되었습니다. 1949년 공산당의 침공으로 워치만 니는 위트니스 리를 대만으로 보내 그리스도와 교회에 관한 니 형제님의 사역을 계속하게 했습니다. 워치만 니는 주님이 그를 중국 대륙에 남아 그분의 간증을 지키고 교회들을 돌보게 하신다고 느꼈습니다. 1952년 공산당은 그를 체포했는데 그때까지 약 400여개의 지방 교회들이 중국 대륙에 세워졌고 동남 아시아에는 약 30개의 지방 교회들이 세워졌습니다. 한편, 위트니스 리의 사역 아래 대만에 있는 교회들은 증가하고 번창했습니다.

      1972년 5월 30일, 그리스도 안에서의 믿음과 지방 교회들에 관여함으로 인하여 20년동안 투옥(投獄)생활을 한 후 워치만 니는 그가 사랑하고 목숨을 다해 섬겼던 그리스도와 함께 안식했습니다. 그가 주님 품에 가기전에, 그는 진리의 간증을 위해 종이 한장을 그의 베개 아래 남겨 두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는 사람의 죄를 속량하기 위해 죽으시고 삼 일 만에 부활하셨다.

      이것은 우주 가운데 가장 놀라운 사실이다. 나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죽노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는 사람의 죄를 속량하기 위해 죽으시고 삼 일 만에 부활하셨다. 이것은 우주 가운데 가장 놀라운 사실이다. 나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죽노라.

    • 워치만 니는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이 붙들고 있는 성경적이고 근본주의적인 신앙을 온전히 믿었습니다. 그는 성경이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이고, 성경의 용어가 영감으로 된 것을 믿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삼일, 곧 아버지와 아들과 영으로서 구별은 있으나 완전히 하나이시고, 영원 전부터 영원 후까지 동시에 존재하시며, 상호 내주하신다는 것을 믿었습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 곧 하나님 자신으로서, 사람의 생명과 신성한 생명을 둘 다 가진 사람으로 성육신되어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구속을 완성하시고, 제 삼일에 몸을 지니고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여 하늘로 승천하셨으며, 보좌에 올라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시고 만유의 주로 세워진 바 되셨으며, 다시 오셔서 그분을 따르는 사람들을 들어 올리시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며 땅에 천년 왕국을 세우실 분임을 믿었습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은 다 하나님의 사하심을 받고 그분의 구속하는 피에 의해 씻은 바 되며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고 성령으로 거듭나며 은혜로 구원받았다는 것을 믿었습니다. 이러한 믿는 이는 하나님의 자녀이자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입니다. 또한 그는 모든 믿는 이의 운명이 그리스도의 몸이자 하나님의 집인 교회의 한 구성원이 되는 것임을 믿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의 이러한 방면들은 다음 부분에서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워치만 니는 금세기 신성한 계시의 선견자였습니다. 특별히 같은 믿음(common faith)을 상세히 말하는 열두 개의 중요한 항목들을 보았습니다. 그는 이러한 계시들을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들을 체험하고 누리는데도 솔선했었습니다. 이러한 열두 주요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
      워치만 니는 하나님이 영원하시고, 스스로 존재하시고, 영원히 존재하시고, 시작도 없고 끝도 없으시며, 모든 면에서 온전하고 완전한 분이심을 지적했습니다. 하나님은 삼이일, 곧 그분의 신격에 있어서 아버지와 아들과 그 영이십니다. 아버지 하나님은 근원이시고, 아들 하나님은 나타남이시며, 영 하나님은 적용이십니다. 아들 하나님은 아버지 하나님의 체현이시고, 영 하나님은 아들 하나님의 실제로서 아들 하나님 안으로 믿는 사람들에게 삼일 하나님을 적용시키십니다. 또한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의로우십니다. 거룩은 하나님의 내적 본성을 말하는 반면, 의로움은 하나님의 외적인 행동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사랑과 빛이십니다. 사랑은 그분의 내적 본질의 요소인 반면, 빛은 그분의 외적 나타남의 요소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은 놀라운 지혜를 가지고 계시며 가장 뛰어난 역사를 수행하십니다.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경륜)
      워치만 니는, 놀라운 지혜를 소유하시고 최상의 역사를 성취하시는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마음의 갈망을 따라 선한 기쁘심을 가지고 계신데 이것은 곧 그분과 하나되어 그분과 동일한 생명을 갖고 그분과 함께 살고 움직이며 그분과 같이 행함으로 그들을 통해 영광스러운 그분 자신을 표현하는 한 무리의 사람을 얻는 것이라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그러므로 영원 과거 안에서 그분은 그분 자신 안에서 영원한 계획(경륜)을 예정하셨습니다. 그 계획은 아들 하나님이 만유의 으뜸과 중심성과 우주성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그분은 또한 천지 만물을 구비한 우주를 창조하신 다음 그 안에 그분을 영접하고 표현할 그릇으로서 영과 혼과 몸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 사람을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 영으로서 사람의 영 안에 들어가 그들을 거듭나게 하사 그분과 같은 생명과 본성을 지닌 많은 아들들을 산출하셨으며, 아들 하나님이신 그리스도의 많은 지체들이 되어 그분의 단체적인 표현인 유기적인 몸을 구성하고 이 표현을 통해 영원토록 삼일 하나님께서 궁극적인 충만한 표현을 얻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성육신
      워치만 니는,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실때 아직 그분 자신을 사람 속에 넣어 주지 않았고 사람에게 그분의 생명과 본성을 나누어 주지 않으셨다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사천 년 후 그분은 아들 하나님 안에서 그 영으로 말미암아 한 처녀의 육신 안에서 잉태되시고 신성과 인성을 둘 다 지닌 하나님-사람으로 태어나셨습니다. 그분은 완전한 하나님이자 온전한 사람으로서 하나님을 사람 안으로 이끄셨고 사람의 육신 안에서와 이 땅 위에서 인간의 삶을 사셨으며 그분의 인성의 미덕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모든 속성들을 살아내셨고 하나님을 표현하셨습니다.
      그리스도
      워치만 니는, 신성한 삼일성의 두번째 위격이신 분이 영원 과거 안에서 하나님에 의해 하나님의 기름 부음 받은 분 곧 그리스도로 세워지신 것을 지적하였습니다. 시간 안에서 그분은 하나님이 그분 자신을 나타내시기 위해 예정하신 영원한 계획(경륜)을 성취하기 위해 오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체현인 그리스도가 그분의 영원한 계획 안에서 중심성과 우주성이 되며, 모든 것을 초월하여 창조와 구속 안에서 만유 위에 만유가 되시기를 갈망하십니다. 그분이 세우신 이 그리스도는 기꺼이 자신을 낮추사 하나님의 형체를 버리고 종의 형체를 위하여 사람의 모양이 되었고 이 땅 위에서 낮은 인간의 삶을 사셨습니다. 결국 이 그리스도는 십자가에 달려 우리 죄를 위한 하나님의 영원한 구속을 완성하시고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을 해방하셨습니다. 또한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사 하나님의 독생자에서 하나님의 맏아들이 되셨으며, 더 나아가 부활 안에서 생명 주는 영으로 그분의 믿는이들 안에 들어가 그들을 하나님의 새 창조가 되게 하고 그분의 지체가 되게 하며 그분의 몸을 구성하게 하셨습니다. 이로써 그분은 이 몸의 생명과 요소와 머리가 되어 우주 가운데서 삼일 하나님을 나타내는 단체적인 표현을 얻게 되셨습니다. 장차 올 왕국 안에서 그분은 왕이 되어 그분의 이긴 성도들과 함께 오는 세상을 다스리게 되실 것입니다. 후에 새 하늘과 새 땅에서 그분은 새 예루살렘의 중심성과 우주성이 되고 하나님과 사람의 상호 거처가 되고 영원 안에서 삼일 하나님의 충만한 표현이 될 것 입니다.
      그리스도의 죽으심
      워치만 니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순교의 죽음이 아닌 우리 죄인들을 위하여 대신 죽으신 죽음으로서 많은 의미가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1) 우리의 죄들을 제거하심 (2) 우리를 위해 육체를 못박고 옛 사람을 끝내심 (3) 사망의 권세를 잡은 자 사탄을 없이하심 (4) 사탄의 수하에 있는 세상을 심판하심 (5) 우리를 나누는 규례들을 폐하심 (6) 우리 죄들에 대해 묻는 요구, 곧 하나님의 공의와 거룩과 영광의 요구를 만족케 하심 (7) 우리를 위해 그분에게서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을 해방하심.
      그리스도의 부활
      워치만 니는, 그리스도의 부활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신성한 영으로 말미암아 그분의 온 존재와 더불어 그분의 몸을 죽은 자 가운데 살리심을 지적했습니다. 그분의 이러한 부활은 하나님의 독생자로 하여금 신성과 인성을 둘 다 지닌 하나님의 맏아들이 되게 하셨습니다. 그분의 부활은 또한 그분을 생명의 실제인 생명주는 영, 성령으로 변화시켜 그분의 믿는이들 안으로 들어가 그들을 거듭나게 하며 그들의 인성을 신성 안으로 이끌어 그들로 하나님의 많은 아들들, 그분의 많은 형제들이 되게 하고 삼일 하나님의 체현인 그리스도를 표현하기 위한 그분의 유기체로서 비밀스런 몸을 구성하는 그분의 지체들이 되게 합니다. 이 부활의 실제는 바로 생명의 실제인 성령으로서 오늘날 그분의 믿는이들 생활 속의 승리의 능력이 되며 장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할 때에 그들의 몸이 변하여 구속함을 얻게 할 무한한 능력이 될 것입니다.
      영원한 생명
      워치만 니는, 성경에서 말한 영원한 생명이 바로 피조되지 않은 하나님의 생명으로서 시간과 본성에 있어서 다 영원하고 아무 흠이 없이 완전하다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하나님의 이 영원한 생명은 사망을 삼키고 사망을 이기며 또한 썩지 아니할 생명입니다. 하나님의 이 생명은 또한 삼일 하나님 자신으로서 그 아들 안으로 믿는 사람의 생명이 됩니다. 이 생명으로 인해 우리는 신성과 인성을 지니고 하나님과 연합한 하나님-사람이 됩니다.
      그 영
      워치만 니는, 그 영이 삼일 하나님의 적용임을 지적했습니다. 그 영은 아들 하나님을 믿고 그분을 영접한 사람들에게 도달하며, 아버지 하나님을 아들 하나님 안에서 그들에게 적용되게 하십니다. 그분은 생명의 영이시며 생명의 실제이십니다. 또한 그분은 생명주는 영으로서 아들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속에 생명으로 분배하십니다. 그분은 또한 아들 하나님 안에 있는 아버지 하나님의 생명으로 말미암아 믿는이들을 거듭나게 하여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는 거듭나게 하는 영입니다. 그분은 그들 안에서 만유의 실제로서 내주하는 영이십니다. 새롭게 하는 영이신 그분은 영원토록 항상 새로우며 영영 쇠하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생명으로 말미암아, 옛 창조에 속한 사람을 새롭게 하여 하나님의 새 창조가 되게 하십니다. 거룩케 하는 영으로서 그분은 하나님의 거룩케 하는 본성으로 믿는이들을 분별하고 거룩하게 합니다. 변화시키는 영이신 그분은 그리스도의 생명의 요소로 그들을 그분의 형상으로 변화시키십니다. 그분은 아들 안으로 믿는 이들의 영원한 분깃이신 하나님에 대한 첫열매, 미리맛봄입니다. 그분은 믿는이들의 권위이신 아들을 믿는이들에게 쏟아 부어주시는 능력의 영이십니다. 그분은 삼일 하나님의 실제요, 그리스도의 실제요, 모든 진리의 실제이자 그리스도의 부활의 실제이십니다. 그분을 받아들이는 사람만이 삼일 하나님을 소유하고 진리를 소유하며 그리스도와 그분의 부활을 소유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구속과 하나님의 구원

      워치만 니는, 그리스도의 구속은 그분이 죄인들을 위해 대신 죽으시고 죄를 속량하심으로 말미암아 성취되었다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죄인인 우리가 이 구속을 받아들일 때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과 깨끗케 하심과 의롭다 하심을 얻고 하나님과 화목됩니다. 그리스도의 구속에 근거하여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우리의 죄를 깨끗케 하시며 우리를 의롭게 하시고 우리를 그분과 화목되게 하시며,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시며 그분의 영으로 우리를 새롭게 하시고 분별하시며 우리를 거룩케 하십니다. 또한 그 영은 영이신 그리스도의 생명의 요소로 우리를 변화시켜 우리로 하나님의 맏아들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게 함으로 결국 그리스도께서 들어가신 신성한 영광으로 우리를 영화롭게 하십니다.

      하나님이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로 말미암아, 또한 성령의 거듭나게 하심과 새롭게 하심과 분별하심과 성화와 변화와 형상을 본받음과 영화롭게 하는 역사로 말미암아 성취하신 구원은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 하나님이 믿는이들에게 주실 상급과 다른 것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율법과 다른 은혜에 근거한 것이지 결코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은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상급은 그리스도 안의 믿는이들이 구속되고 구원받은 후에 살아내는 이기는 생활에 근거하며, 이 상급은 믿음을 통해 그리스도의 부활 생명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생명 주는 영에 의합니다. 이 상급은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에 의해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경륜)을 성취하는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건축하는 일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영원한 것입니다. 그것은 과거 우리의 죄들로부터 이생의 모든 얽매임과 유혹과 실패에서 우리를 구원하여 새 하늘과 새 땅의 새 예루살렘 안에서 삼일 하나님과 그분의 모든 풍성을 궁극적으로 누리고 충만히 맛보는 것을 포함합니다. 하나님의 상급은 시기적인 것으로 다만 천년 왕국 때에 우리가 왕국의 나타남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왕으로서 다스리고 함께 영광을 얻는 것입니다.

      믿는이들

      워치만 니는, 그리스도 안의 믿는이들은 본래 삼일 하나님께서 그분을 담고 그분을 표현하며 그분을 대표하고 그분을 위해 통치하며 그분이 창조하신 만물을 다스릴 그분의 형상을 따라 창조된 영과 혼과 몸의 세 부분으로 된 사람임을 지적했습니다. 창조시 하나님은 다만 사람 안에 영을 창조하여 사람이 그의 영으로 영이신 하나님을 생명으로 영접할 수 있게 했을 뿐, 사람 속에 그분의 생명과 성품을 넣어주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의 명령을 좇지 않음으로 사탄에 의해 부패되었고 사탄의 악한 본성을 지닌 죄인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이러므로 하나님은 친히 사람이 되사 타락한 인간의 육체를 입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라 불리운 이 사람은 육신 안에서 죄인을 위해 죽임을 당하고 그들의 죄들을 속량하시고 죄인 자신과 사탄, 세상 및 옛창조 전체를 끝내셨습니다. 죽으신 후 그분의 온 존재는 부활하였고, 부활 안에서 생명 주는 영이 되셨습니다. 그분은 그분을 믿고 영접한 죄인들 안으로 들어가 그들과 하나가 되어 그들을 거듭나게 하시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셨고 그분의 지체로서 그분과 하나되어 그분의 유기적인 몸인 교회를 구성하여 그분의 충만으로서 그분의 단체적인 표현이 되게 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믿은 죄인들은 그리스도의 추종자,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인 그리스도인이라 불리웁니다. 그들은 본래 하나님의 옛창조에 속했지만 그리스도 안으로 믿어 거듭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새창조가 되었으며 하나님의 생명과 본성을 소유하여 하나님의 생명과 그분의 영으로 행하고 하나님의 위하여 살고 일합니다. 그들은 영 안에서 함께 건축되어 하나님의 집이요 그리스도의 몸이요 그리스도의 충만인 하나님의 교회가 되어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심을 기다리고 있으며, 그때 그분은 그들을 들어올려 변화시키고 그분의 영광 안으로 받아들여 영원히 그분과 함께 있게 하실 것입니다. 그들 가운데 구원받고나서 그리스도의 이기는 생명과 성령 안에 있는 부활 능력으로 말미암아 이기는 생활을 함으로 하나님의 계획(경륜)을 완성하는 일을 하고 그분이 다시 오실 때 먼저 성숙한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은 천년 왕국에서 그분과 함께 공동왕이 되어 세상을 다스릴 상급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들 가운데 이와 같이 먼저 성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천년 왕국 시대에 그분의 징계를 받게 되는데, 그 목적은 성숙하여 천년 왕국 후의 새 하늘과 새 땅에서 먼저 성숙한 믿는이들과 함께 새 예루살렘의 구성 요소가 되어 영원토록 새 예루살렘 안에서 하나님의 구원의 궁극적인 축복과 누림에 참여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교회

      워치만 니는, 교회가 그리스도 안으로 믿음으로 그리스도께서 속한 모든 사람들로 구성된다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한면에서 이 교회는 우주적이지만 또 한면에서 지방적입니다. 우주적인 면에서 교회는 우주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집이요,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지방적인 면에서 교회는 바로 각 지방에서의 하나님의 집이며 그리스도의 몸의 나타남입니다. 각 지방에 나타난 이 많은 지방 교회들은 우주 가운데 유일한 하나를 이룹니다. 하나님의 집으로서 이 교회는 또한 하나님의 권속이자 하나님의 거처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으로 하여금 자녀들 가운데서 아버지된 자가 얻고 누리는 즐거움을 누리게 하고, 만족할 만한 안식을 주는 안식처를 얻게합니다. 이로써 그분은 이 집에서 그분의 기뻐하심을 따라 행하고 그분의 어떠하심과 소유하심과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나타내게 됩니다.

      그리스도의 몸인 이 교회는 인류 가운데 그리스도가 움직이고 행동하는 유기체로서 만유를 포함한 그분 자신을 살아 나타냅니다. 이 몸은 또한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만족케 하기 위해 그리스도에게서 나와서 그분에게 돌아갈 그분의 배필입니다. 또한 이 몸은 그분 자신안에서 그리스도께서 창조한 한 새 사람인데, 이 새 사람은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경륜)을 완성하기 위해 그분의 생명과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교회는 인류 가운데 존재하면서 세계 각지에 분산되어 독립된 많은 지방 교회로 세워져야 하기 때문에 그 안에는 장로들의 다스림과 집사들의 봉사가 있습니다. 사무에 있어서 교회는 자치적이며 독립적이지만, 생명과 본질에 있어서는 여전히 우주적인 한 몸으로서 동일한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동일한 사도의 교통을 지키며 그리스도를 위해 하나의 간증을 짊어지며 하나님의 일관된 계획(경륜)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교회는 외면적으로 말하면 세상에서 부르심받아 나온 수많은 성도들로 구성되지만, 내적으로 말하면 삼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의 믿는이들 안으로 그분 자신을 분배하고 그들 안에 자라난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이 교회는 살아 있는 유기체이지 결코 세상의 종교 조직이 아니며 생명이 없는 물질은 더 더욱 아닙니다. 또한 이 교회는 오늘날 하나님이 그 안에서 다스리고 모든 것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왕국입니다.

      새예루살렘
      끝으로 워치만 니는, 또한 성경의 궁극적인 계시인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신구약 성경 안에서 구속받은 모든 사람들로 구성된다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이 새 예루살렘은 영원 안에서 사람과 함께한 삼일 하나님의 장막이며, 하나님의 거처입니다. 또한 영원 안에서 그분의 사랑하는 배필로서의 삼일 하나님의 체현인 그리스도의 신부입니다. 이 거룩한 성은 또한 길이와 넓이와 높이가 같은 하나님의 지성소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과 어린양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하나님에 의해 구속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을 섬기는 장소와 처소가 될 것입니다. 그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투명한 정금이 보여 주는 것처럼 삼일 하나님의 근원인 아버지 하나님이 그 본질이시고 (2) 아름다운 진주가 보여 주는 것처럼 삼일 하나님의 표현인 아들 하나님이 그분의 구속하는 죽으심과 생명을 분배하시는 부활 안에서 그 입구이시며 (3) 각종 화려한 보석이 보여 주는 것처럼 삼일 하나님의 적용인 영 하나님이 믿는이에 대한 그분의 변화시킴 안에서 그 성벽과 기초이십니다. 그 성에 있어서의 삼일 하나님의 구성은 하나님과 그분이 구속하시고 거듭나게 하시며, 변화시킨 세 부분으로 된 사람과의 최종적인 완결로서 그분으로 하여금 그들을 한 몸이 되게 하고 영원 안에서 그분의 단체적인 표현과 나타남이 되게 합니다. 그 성 안에서 어린양은 그 등이 되시어 하나님의 영광을 비추어 냅니다. 그 성의 중앙에는 하나님과 어린양의 행정적인 보좌로부터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이 온 성을 도는 나선형의 길 한 가운데 흐르고, 온 성을 돌면서 성 주위의 열 두 문에 이르러 온 성에 물을 공급한다. 강 좌우에는 생명나무가 자라며 달마다 과실을 맺어 온 성을 공급합니다. 이와 같이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은 삼일 하나님과 그분이 구속하신 세 부분으로 된 사람과의 연합에 있어서의 정점으로서 삼일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하고 영원 안에서 그분의 풍성을 나타냅니다. 또한 삼일 하나님이 그분의 구속 안에서 그분이 구속하신 사람에 대한 공급이 가득하여 그들로 하여금 충만히 구속하신 삼일 하나님의 어떠하심과 역사하심과 도달하심을 충만히 누리고 맛보게 합니다.
    • 워치만 니는 많은 책들을 출판했습니다. 그는 정기 간행물을 내는 것 외에 또한 그의 사역을 수행하기 위한 많은 서적들을 출판하였습니다. 이 책자들은 그의 정기 간행물에 실린 메시지들로서 이미 책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워치만 니 전집은 그리스도와 영적 생명과 교회에 관한 메시지들로서 원고가 무려 15,000페이지에 이르는 보물 창고입니다. 그의 책들은 대부분 그가 전한 메시지들을 녹취한 것으로서 편집과 교정을 거쳐 출판한 것입니다.
      워치만 니가 쓴 영어로 된 책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The Normal Christian Life)입니다. 이 책은 1938년부터 1939년의 유럽 여행 중에 그가 영어로 전한 담화에 기초한 것입니다. 그는 거기에서 신약의 로마서에 대한 자신의 신학적인 견해를 피력했습니다.

      워치만 니가 쓴 책 중에 널리 알려진 것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에 속한 사람 (1928)

      우리의 위임에 관하여 (1939)

      아가서 강해 (1945)

      자아의 파쇄와 영의 해방 (1950)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 (1957)

      좌행참 (1957)

      주여 이 사람은 (1961)

      세상을 사랑하지 말라 (1968)

      워치만 니는 자신의 책을 출판했을 뿐 아니라 다른 영적인 출판물들도 영어본을 중국어로 번역하여 출판했다. 주로 어스틴 스팍스(T. Austin-Sparks), 마담 귀용(Madame Guyon), 메리 맥도너우(Mary E. McDonough), 제시 펜 루이스(Jessie Penn-Lewis)의 저서들입니다.

    • 구원받은 모든 사람은 그리스도의 몸의 일부분이지만
    • 그들이 그리스도의 몸의 실재를 반드시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 만약우리에게 그리스도의 몸의 건축이 없다면
    • 그리스도의 몸의 실재가 없다는 것을 보아야 한다.
    • 우리는 바울에게 그리스도의 성분이 가득하고,
    •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의 성분이 가득한 것을 본다.
    • 이 연합이 바로 몸의 나타남이며 또한 몸의 실재이다.
    • 구원받은 모든 사람은 그리스도의 몸의 일부분이지만 그들이 그리스도의 몸의 실재를 반드시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만약우리에게 그리스도의 몸의 건축이 없다면그리스도의 몸의 실재가 없다는 것을 보아야 한다. 우리는 바울에게 그리스도의 성분이 가득하고,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의 성분이 가득한 것을 본다. 이 연합이 바로 몸의 나타남이며 또한 몸의 실재이다.
    • 신실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며 섬긴 위트니스 리(1905-1997)는 사심 없이 수고하였고 주님의 권익을 위하여 그의 존재를 쏟아 부었습니다. 그는 1905년 중국 북부에서 태어나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성장했습니다. 19세에 그는 완전히 그리스도에게 사로잡혔으며 즉시로 그의 남은 일생을 복음을 전파하는 것에 헌신했습니다. 1925년 4월 열아홉 살 초반에 그는 주님 안에서 복음을 전하는 왕패진 자매를 통해 개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그의 구주로 영접했습니다.

      1925년 그가 구원을 받은 날로부터, 위트니스 리는 복음을 전하는데 온 일생을 허비하길 갈망했습니다.

      “1932년 8월 1일부터 21일 까지 삼주동안 나는 주님과 크게 씨름은 했다. 나에게는 주님이 직장을 내려놓고 믿음으로 그분을 섬기도록 나를 부르신다는 깊은 느낌이 있었지만, 내게 믿음이 부족하였으므로 감히 분명한 행동을 취하지 못했다...주님과 삼 주 동안 씨름한 후, 나는 더 이상 전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8월 21일 기도집회를 마치고서 나는 인도하는 두 형제에게 나의 상황을 설명해 주고 나는 위해 기도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날 밤 11시가 지나서 서재에서 주님 앞에 나아가 무릎을 꿇었다...내 눈에는 눈물이 가득했다. 결국 나는 “좋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라고 말하는 것 외에 달리 길이 없었다. 이튿날 아침 인도하는 두 형제들은 내게, 그들의 기도를 통해 그 일이 주님에게서 나온 것이고 내가 마땅히 직장을 내려놓고 전시간으로 주를 섬겨야 함을 느꼈다고 말해주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난 후에 위트니스 리는 워치만 니로부터 편지를 받았습니다. 그것은 그의 직업을 내려놓고 주님을 전시간으로 섬기는 것에 대해 그를 격려하는 짧은 편지였습니다.

      “내 고향에 돌아왔을 때, 니 형제님으로부터 온 한 통의 편지가 기다리고 있었다. 편지 봉투를 보고서 상해로부터 온 것임을 알았다. 나는 그것을 열어서 읽어 보았다. 보낸 날짜는 8월 17일, 바로 내가 주님과 씨름하던 날이었다. 편지의 내용은 이러했다. ‘이 형제님, 당신의 장래에 관하여 나는 당신이 전시간으로 주님을 섬겨야 한다고 느낍니다. 당신은 어떻게 느끼는지요? 주님이 당신을 인도하시기 바랍니다.’ 그 조그마한 메모지가 나에게 어떠한 힘 있는 확증이 되었는지 말로 표현 할 수 없다.”

      편지를 받은 다음날 위트니스 리는 그의 지위를 내려놓고 워치만 니와의 교통을 따라 상하이로 가기로 결심했습니다.

      1933년 위트니스 리는 중국에서 유명한 그리스도인 전도자이자 교사이자 저술가이며 선견자인 워치만 니와 함께 수고하기 시작했습니다. 워치만 니는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인 그분 자신을 단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그리스도와 교회를 통해 이 시대에 성취되는 것임을 분명히 보았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그리스도가 그의 생명이심을(골3:4) 보고 아는데 있어서 워치만 니로부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주관적인 방면들을 체험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더 이상 그가 사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가 그 안에서 사신다는 것입니다(갈2:20). 또한 그는 그리스도의 죽음을 주관적으로 체험하기 위해서 십자가를 져야 하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더욱이, 그는 워치만 니가 보았듯이 그가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하였고(엡2:6)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그 영의 충만함으로 그의 생명이 되셨음을 보았습니다.

      더 나아가, 워치만 니의 도움으로 위트니스 리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단순히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확장과 확대이자 표현이라는 것을 보았습니다. 오직 부활안에 있는 그리스도만이 교회의 생명이자 내용이라는 그들의 깨달음은 뛰어나게 전진된 것이었습니다. 워치만 니는 참으로 금세기 신성한 계시의 선견자였는데, 그 계시는 주님의 이중 부담과 위임에서 나온 것으로서 먼저는 주 예수님의 특별한 간증을 지니는 것이고 둘째는 지방 교회들을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이 이중 부담과 위임뿐 아니라 이 같은 이상을 완전히 받았습니다.

      그분의 몸을 건축하기 위하여 그리스도를 사역하던 이 두 신실한 종들의 동역의 결과로 1949년까지 400여개의 지방 교회들이 중국에서 세워졌습니다. 1949년, 공산당의 침입으로 워치만 니는 현명하게 위트니스 리를 대만으로 보내 그들이 받은 신성한 계시에 따라 건축의 역사를 수행하게 하였고 그 동안 워치만 니는 중국에 남아 결국에는 주님을 위해 순교했습니다. 위트니스 리의 근면한 수고와 끊임없는 말씀의 사역을 통하여 5-6년안에 40,000명이 넘는 믿는이들이 대만의 수많은 지방 교회들 안에서 모였습니다.

      1962년 위트니스 리는 미국으로 이주하여 그분의 몸의 건축을 위해 그리스도의 측량할 수 없는 풍성들을 계속해서 사역했습니다. 1974년부터 1994년까지 성경 전체를 한 권 한 권 해설한 라이프 스터디는 그의 사역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었습니다. 그는 신약 전체에 대한 광대한 개요들과 각주들과 참조를 썼고 그 내용들은 회복역이라는 새로이 번역된 성경에 사용했습니다. 대만과 홍콩에서 하였듯이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저술들을 보급하는 출판사인 ‘리빙스트림미니스트리(LSM)’를 세웠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주님의 자녀들을 위한 사역에 더하여, 위트니스 리는 미국과 다른 나라들 전체를 광범위하게 여행하며 복음을 전하며 믿는이들을 목양했습니다.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사역의 결과로 수많은 사람들이 구원받고 65개 이상의 나라에서 세계적으로 2000개 이상의 교회들이 일어났습니다. 주님은 그들의 사역을 전 세계에 교회들의 증가와 성장으로 대단히 축복하셨는데 주로 그들이 일보다는 생명을 더욱 관심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수고의 이러한 열매는 그들이 살고 다른 이들에게 사역했던 그리스도의 부활 생명의 보이는 넘쳐흐름입니다.

      주님께서 그분의 교회를 건축하기 위해 일찍이 사도들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사역했던 것과 같이, 주님은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를 오늘날 크게 사용하셨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는 신약의 사역을 지속하는데 있어서 신실했습니다. 워치만 니는 참으로 금세기에 있어서 신성한 계시의 선견자였으며, 위트니스 리는 이 시대 안에서 동일한 신성한 계시를 따라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는데 있어서 확실히 능숙한 건축가로서 지혜로운 사람이었습니다.

    • 하나님
      하나님은 유일하게 하나이시며 구별되게 셋 모두이시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께서는 영원히 구별되시지만 결코 분리되거나 독립적으로 행동하지 않으신다. 그 영이신 그리스도 안에 계신 아버지이신 삼일 하나님(The Triune God as the Father in Christ as the Spirit)은 믿는이들에게 생명과 생명 공급이시다. 하나님은 그분의 영원한 존재 안에서는 변치 않으시지만, 그분의 경륜적인 움직이심 안에서는 믿는이들 안에 거하시기 위해 육체 되심, 인간 생활, 죽음, 부활, 승천의 과정들을 거치셨고, 생명 주시는 영으로 완결되셨다(고전 15:45, 고후 3:17). 삼일 하나님께서는 그분 자신을 믿는이들 안으로 분배하셔서 생명과 본성과 표현 안에서 그분과 똑같이 만드시려고 그들을 그분의 신성한 생명으로 거듭나게 하시고(벧전 1:3), 그분의 신성한 본성을 따라 그들을 변화시키시며(롬 12:2, 고후 3:18), 그분의 신성한 영광으로 그들을 영화롭게 하신다(롬 8:30). 이러한 분배하심은 영원토록 하나님의 충만한 표현을 위한 삼일 하나님과 세 부분으로 된 사람의 상호 거처인 새 예루살렘으로 완성된다.
      그리스도
      살아계신 그리스도는 죽은 종교와 대비되신다. 몸의 머리이신 그리스도는 다만 교회의 인도자(Leader)가 아니시고, 몸이 그분으로부터 존재와 생활과 일을 갖는 교회의 인격 자체이시다(엡 4:16, 골 2:19). 그분께서 자신의 경륜을 성취하심을 통해 이뤄지는 그리스도의 충만한 사역은 육체되심(incarnation), 포함(inclusion), 강화(intensification)라는 세 단계들 안에서 수행된다. 육체되심의 단계 안에서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을 사람 안으로 이끄셨고, 인성 안에서 하나님을 표현하셨으며, 믿는이들에게 죄들의 용서(골 1:14)와 하나님 앞에서의 의롭다 하심(롬 4:25, 5:18)과 하나님께 화목됨(롬 5:10)과 위치적인 거룩케 하심(히 13:12)을 가져옴으로 그분의 법리적인 구속을 성취하셨다. 포함의 단계 안에서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부활을 통하여 하나님의 맏아들로 인정되셨고(롬 1:3-4, 8:29), 모든 것을 포함한 복합적인 생명 주시는 영이 되셨고(고전 15:45), 모든 믿는이들을 하나님의 많은 아들들이 되도록 거듭나게 하셨다(벧전 1:3). 강화의 단계 안에서 그분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 되도록 강화되시어(계 1:4, 5:6), 그분의 유기적인 구원을 강화함으로 교회의 하락을 처리하시고, 이기는 자들을 산출하며, 영원토록 새 예루살렘을 완성하신다.
      그 영
      그리스도는 생명 주시는 영이시고(고전 15:45), 이 영은 부활 안에서 그리스도의 실재이시다(요 14:16-20). 그 영은 영원토록 하나이시지만(엡 4:4), 교회의 하락의 시기에 그 영의 기능과 역사하심은 하나님의 경륜의 완성을 위하여 "일곱 배"로 강화되셨다. 모든 것을 포함한, 복합적인, 생명 주시는, 내주하는, 일곱 배로 강화된, 완결된 영은 과정을 거치신 삼일 하나님의 완결이시다. 그 영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체험은 믿는이들을 완결된 영과 공기 같으신 그리스도의 신성하고도 비밀한 영역 안으로 인도하여 거기서 믿는이들이 삼일 하나님의 모든 것을 누리고 체험하게 한다.
      구원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법리적인 방면은 십자가 위에서의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성취되었고 그 결과 죄인들이 하나님 앞에서 용서받고, 씻김받고, 의롭게 되고, 하나님께 화목되며, 위치적으로 하나님 안으로 분별된다. 법리적으로 하나님께 구속되고 화목됨으로, 믿는이들은 이제 생명 주시는 영을 통하여 믿는이들에게 유용하게 된 그리스도의 생명 안에서 수행되는 하나님의 구원의 유기적인 방면을 누린다. 그러한 유기적인 구원 안에서 믿는이들은 거듭나고, 거룩케 되고, 새롭게 되고, 변화되고,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게 되고, 신성한 생명을 충만히 표현하도록 최종적으로 영화롭게 된다.
      생명
      생명은 변화받은 세 부분으로 된 사람 안으로 분배되신 하나님 자신이다(살전 5:23, 롬 8:10, 6, 11). 이러한 분배하심은 사람을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형상(고후 3:18) 안으로 변화시켜 사람이 하나님의 표현이 되게 한다. 성경은 생명나무로 시작하고(창 2:9), 생명나무로 끝난다(계 22:2). 생명나무의 노선은 항상 선악 지식 나무의 노선과 대비된다. 믿는이들은 영적으로 그분을 먹고 마심으로 그리스도를 누릴 수 있다(요 6:54-58). 그리스도는 오늘날 생명 주시는 영이심으로, 믿는이들은 온갖 기도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임으로 그들의 생명과 생명공급이신 그분을 실제적이고 현재적으로 누릴 수 있다(엡 6:17-18). 그리스도를 누리는 가장 간단한 길은 그분의 이름을 부르는 것인데(고전 12:3), 이것은 구약(창 4:26, 12:8, 사 12:3-4, 애 3:5)과 신약(롬 10:12-13, 고전 1:2, 행 9:14, 21) 모두에서 실행되었다.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마시는 것이자(사 12:3-4) 호흡하는 것(애 3:55 -56) 모두이다.
      믿는이들
      하나님과 구속받은 믿는이들 사이의 관계는 양측의 정체성이 구별되게 보존되는 가운데서 연합(mingling)된 것이다. 믿는이들은 하나님의 신성한 생명을 가지고 하나님에게서 났고(요 1:13, 요일 5:1), 생명과 본성과 표현과 기능 안에서 하나님의 어떠하심이 되도록 그분의 신성한 본성에 참여하는 자들이다(벧후 1:4). 그분의 신성한 삼일성 안에 계신 하나님께서는 합병체(an incorporation)이시고(요 14:10-11), 하나님의 경륜의 목적은 거듭나고, 변화되고, 영화롭게 된 선민을 삼일 하나님과의 합병 안으로 이끌어서 믿는이들과 하나님이 영원히 하나되게 하는 것이다(요 14:20, 17:21,23).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을 충만히 체험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생명 안에서 왕으로서 다스리는 것과 똑같다(롬 5:17). 이 시대에 믿는이들은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충만히 체험하고 누림으로써 죄와 죽음을 다스릴 수 있고, 최종적으로 새 예루살렘 안에서 믿는이들은 하나님과 함께 영원토록 생명 안에서 왕으로서 다스릴 것이다(계 22:5).
      교회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엡 1:22-23, 골 1:24). 그런 연유로 그것은 유기체이지(요 15:1-8), 조직체가 아니다. 교회는 또한 모든 구속받고 거듭난 믿는이들로 구성된 새사람이다(엡 2:15-16). 십자가 위에서의 그리스도의 일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나누었던 규례들을 없애버리시고 모든 믿는이들이 한 새사람 안으로 참되게 섞이는 길을 여셨다. 그리스도의 충만인 교회는 믿는이들이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엡 3:8)을 누린 결과이고, 그리스도와 어울리는 그리스도의 신부요 배필이다(요 3:29). 최고의 정의 안에서 교회는 과정을 거치신 삼일 하나님의 분배하심과 초월하시는 그리스도의 전달의 결과이다(엡 1:22). 이 교회는 지방 교회들로 표현된다.
      교회실행
      떡을 떼는 것과 물에 잠김으로 침례받는 것과 같은 성경적인 실행들의 목표는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몸의 살아있는 지체들로서 기능을 발휘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고린도전서 14장에서 계시된 신언은 “주로 예언하거나 미리 말함을 의미하지 않는다. 신언은 원칙적으로 하나님을 위하여 어떤 것을 말하고, 하나님을 다른 사람들에게 말해 내며, 그리스도를 다른 이들 안으로 분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기 위하여 필요한 네 가지 핵심적인 실행은 낳고, 기르고, 온전케 하고, 건축하는 것이다. 낳는 것은 죄인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끌어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로 태어나게 하는 것이다(고전 4:15). 이러한 새롭게 믿은 이들은 그 다음에는 성경으로부터 오는 신성한 공급으로 길러져야만 한다(살전 2:7, 요 21:15). 새로운 믿는이들이 자랄 때, 그들은 진리 안에서와 몸 안에서의 그들의 기능 발휘 안에서 온전케 되어야 한다. 최종적으로 모든 믿는이들은 에베소서 4장 12절과 16절의 본을 따라서 몸을 건축하는 동일한 일 안으로 이끌려져야만 한다.
      믿는 이들이 교회 안에서의 하나를 위한 기초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두 방면, 즉 우주적인 방면과 지방적인 방면이 있다. 특정 지방 안에서의 그리스도의 몸의 합당한 표현은 그 지방(‘에베소에 있는 교회’, ‘고린도에 있는 교회’, ‘데살로니가에 있는 교회’처럼) 안에 있는 교회로서 모이는 것을 실행하고, 하나의 복수 장로 제도를 가지며(딛 1:5, 행 14:23), 인종과 문화와 사회 계급과 지엽적인 교리와 준수하는 것들의 차이와 무관하여 교회의 지체들로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믿는이들을 받는 믿는이들과 함께 시작된다.
      새예루살렘

      새 예루살렘은 모든 예언들과 예표들과 표징들과 그림자들의 성취의 집합체로서 성경 전체 안의 완성된 신성한 계시의 결정이다. 새 예루살렘은 물질적인 성이 아니라 표징이고(계 1:1), 영적인 의미를 가진 상징이다. 새 예루살렘은 “삼일 하나님과 그분의 구속받고, 거듭나고, 변화된 사람들과의 완전한 연합이다.” 신성(삼일 하나님)이 인성(모든 믿는이들)과 연합된 복합체(composition)인 새 예루살렘은 어린양의 아내이며(계 21:9), 하나님의 장막이다(계 21:3). 성경에서 가장 마지막에 있고 가장 큰 표징인 새 예루살렘은 모든 하나님의 일의 목표요 결과이다.

    • 위트니스 리는 많은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72년간 사역을 수행하는 동안 수천 편의 메시지를 전했고 그 메시지들의 대부분은 후에 책으로 출판되었습니다. 1974년부터 1994년까지 성경 전체를 강해한 성경 연구 집회가 지속되었는데, 이 긴 기간의 집회를 통해 두 가지 중요한 출판물이 나왔습니다. 바로 회복역 성경과 라이프 스터디입니다. 위트니스 리는 리빙스트림미니스트리(LSM)의 편집부에서 개요와 각주와 도표와 참고자료들뿐 아니라 영어와 중국어의 회복역 번역을 도왔습니다. 회복역 성경은 풍성한 각주들과, 깊이 있게 성경을 연구할 수 있도록 관주를 제공하여 전세계 수많은 주님의 자녀들에게 빛과 생명을 공급한 놀라운 번역본입니다. 이 성경은 스페인어와 러시아어, 한국어, 일본어 등 여러 언어들로도 번역되었습니다. 위트니스 리의 또 다른 주요 출판물인 라이프 스터디는 하나님의 신약 경륜과 생명의 관점에서 성경 전체를 해석하고 열어준 책으로서, 2000년 교회 역사에서 앞서간 믿는 이들의 어깨 위에서 집대성한 걸작입니다. 이 외에도 위트니스 리는 400여권이 넘는 책들을 출판했습니다.